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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마케팅 잘하는 법

by 비기슈 2020. 6. 27.

 

마케팅, 출처: 네이버 image

 

마케팅 관련 서적을 찾아보고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 것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케팅

 

1.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것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

-타킷 고객층에 대한 분석

-점포가 자리잡고 있는 지역에 대한 이해

 

2. 채널 특징을 잘파악해야한다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으로 어느정도 구매의사를 갖고 정보검색 및 블로그 후기 글을 찾아보는 것 --> 대다수 연령대가 이용하는 채널이며 계획성있는 소비형태라고 볼 수 있음

 

네이버와 다음, 출처: 네이버 image
구글, 출처: 네이버 image

 

소셜 네트워크: 뉴스피드 방식으로 노출되는 형식 --> 10,20대가 주를 이루며 충동구매형태라고 볼 수 있음

 

 

페이스북, 출처: 네이버 image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출처: 네이버 image

 

리더는 마케팅의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큰 흐름과 광고대행사의 실상은 파악하고 있어야 함. 그래야 합리적인 비용으로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만 외주업체를 통해 효율 높이기 가능

마케팅=상위 노출 이라는 공식의 함정에서 빠져나와야 함. 자신의 아이템에 맞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

제품, 서비스, 사람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나의 비즈니스를 차별화

어떤 마케팅 채널이라도 절대적으로 좋고 나쁜 것은 없음. 자신의 아이템에 부합하는 채널을 이용하여 시너지를 이끌어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중요

 

 

*영업을 잘한다는 것은 사업을 잘한다는 것이 아니라 영업력은 기본이고 경영능력과 마케팅, 인사 능력 등이 고루 잘 갖춰줘야지 비로소 훌륭한 리더가 되는 것이다.

 

*리더는 회사의 업무를 모두 알아야 함. 대표 ->A B C ->D F G 순으로 점차 일의 분량을 나누면서 회사의 규모를 늘려나가는 것

 

시장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고 자신의 제품을 차별화 시켜야 함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은 자기가 중시하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함

사업의 기본은 영업이지만 영업을 잘하는 것이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 아님. 리더는 마케팅, 영업, 인사관리 등 여러분야에 대한 능력을 갖춰야 함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매출을 일으킬 스킬을 쌓는 것이 중요

당장 수입에 급급하지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를 경영

 

3. 진정한 리더는 사업이 아닌 마케팅을 해야한다.

- 내 상품은 안 팔리는 데 경쟁사는 어떻게 잘 팔까?

차별화 전략을 통해 제대로 콘셉트와 포지셔닝을 하기

- 고객은 당신의 제품을 어떻게 찾아냈을까?

고객 유입 분석을 하여 어떤 부분을 강화하고 어떤 부분을 뺄지 고려해봐야 한다

- 당신 제품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 하는 도구, 미끼 상품과 업 세일즈 전략

 

사진 출처, 네이버 image

 

미끼 상품을 잘 구상하고 설계하면 유입률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충분한 신뢰감을 주어 괜히 다른 곳을 보지않고 판매하고자 했던 본 상품을 세일즈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음. (미끼 상품의 수준이 너무 낮으면 본 상품에도 흥미 느끼지 못하게 됨)

신뢰가 충분히 쌓이지 않았는데 상품을 제안하면 실패할 가능성 높다

팔려는 상품이 제품이라면 미끼성 제품을 맛보기로 주고 서비스라면 1회 무료 이용권을 주는 것 좋음

처음 광고를 통해 내 상품이 소비자와 만날 때 본 상품은 숨기고 미끼 상품을 대신 제안하여 낮은 단계부터 차근차근 신뢰 쌓아가는 것 중요

- 마케팅만 제대로 알면 돈은 사방에 널려있다.

아이템이 중요한가 마케팅이 중요한가에 대한 물음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굳이 우선순위를 정하자면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본다

마케팅을 배우면 특정한 아이템이 없더라도 사업수환을 알아보는 인사이트가 생기기 때문이다.

- 제품이 없고 자본도 없다면 내가 상품이 될 수 있는 기회의 시대

 

 

사업을 할 때 타킷 고객에 대한 이해와 경우의 수를 헤어려야함

온라인 유입도 중요하지만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최적화가 우선

상품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업종현황과 경쟁사 분석을 통한 전략을 설계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자신을 찾아오는지 파악하고 비중을 더 둘 부분과 뺄 부분을 고려

바로 메인 상품을 판매하기 힘들다면 영업전략의 일환으로 미끼 상품을 기획하라

마케팅은 언제나 영업과 더불어 고민되야함

자본이 없다면 내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고 거기에 마케팅을 더 해 지식 서비스 창업에 도전

 

4. 마케팅 채널 별 핵심 운용법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출처: 네이버 image
워드프레스 블로그, 출처: 네이버 image

 

1) 과거를 알아야 미래가 보이는 포털사이트

블로그 마케팅을 하려면 현재의 로직뿐 아니라 3개년의 로직도 공부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저품질: 내 블로그의 지수가 높을수록 내 블로그의 포스팅이 상위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나 이 지수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깎이는데 일정 수준 이상 하락할 시 저품질에 빠져 포스팅이 검색 상위에 뜨지 않고 방문자 수도 급감하게 된다

 

2) 최적화 블로그만 되면 블로그 마케팅 다 성공할까?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키워온 블로그가 해당 분야에 상위 노출을 잘잡는다.

2015년도 10월 이전에 활동한 히스토리가 남아있다면 최적화 블로그가 나올 가능성 있음

 

사진 출처: 네이버 image

 

3) 블로그 포스팅 무한생성할 수 있는 법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에는 ‘유사문서 정책’ 이라는 것이 있어서 다른 곳에서 퍼온 글이나 사진이 있다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 (같은 사진일때는 캡처하고 이미지 편집 툴을 이용해 편집해주는 것이 좋음)

해외의 뉴스기사를 영어, 중국어 외국어 등으로 몇 번씩 바꾸고 마지막에 한국어로 바꾸는 방법, 단락을 바꾸고 단어들을 바꿔서 새로운 글처럼 바꾸는 방법 (기존글과 70~80%정도가 겹치면 안됨)

옛날 책들 위주로 포스팅을 생성, 절판된 책은 유사문서에 걸릴 일이 없다 (문단과 단어를 수정)

최적화 블로그와 상위 노출의 상관관계

 

 

4) 최적화 블로그와 상위 노출의 상관관계

블로그 하나당 1개의 IP에서만 사용할 것 권장

한글에 먼저 작정하고 복붙하는 방식은 최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해도 됨)

상업적인 키워드를 남발하거나 블로그에 짧은 간격으로 글을 여러 개 올리면
고속 포스팅을 한다고 어뷰징 받아 죽어버림

포스팅 한건 한건 올릴 때 최소 2~3시간 간격을 두어 올리고 홍보 글이라면 하루 2개이상 올리지 않는 편이 좋음

이웃관리를 해주면서 상대방이 글을 올리면 댓글을 남기는 것이 좋다

자기 사업과 관련된 타킷 커뮤니티를 이용해 블로그 방문 유도

 

5) 상위 1%만 아는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

홍대맛집이라는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홍대맛집이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하나, 본문에 5개 이상, 태그에 하나씩 넣어줘야함 (그 이상 노출하면 지수 떨어질 수 있음)

글자 수가 1000자 이상이여야 하고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보다 다른 키워드가 많으면 안된다.

 

6) 어뷰징과 카페침투

하루에 홍보성 포스팅을 많이 올리는 것은 좋지 않음

 

7) 플랫폼의 완성을 이끄는 확장기지, 홈페이지

 

홈페이지, 출처: 네이버 image

 

 최종적으로는 홈페이지라는 나만의 집을 짓고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은 확장기지로서 활용해야한다.

요새 잘나가는 마케팅 채널들도 기존 로직이 바뀌면 자신의 사업에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운영이 힘들다면 카페를 이용하라

카페의 장점은 포털사이트에 노출이 되고 홈페이지 기능의 70~80%가 구현 가능하여 제작비, 유지비가 무료임

 

8) 타킷팅 광고를 성공으로 이끄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

-영상 중심 마케팅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출처: 네이버 image
유튜브 출처: 네이버 image

 

- 특히 유튜브는 요새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이용하는 플랫폼이기때문에 유튜브를 이용하여

영상 중심 마케팅을 펼친다면 시너지 효과 기대 가능.

 

여기까지 제가 마케팅 서적들을 보면서 배웠던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은 정말 필수적인 요소이죠.

아무리 자신의 제품이 좋다고 한들 사람들이 모른다면 수요가 없을테니까요, 저도 마케팅에 대해서 아무런 정보가

없을때는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하는건지도 알지 못하였었는데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보면서 조금은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물론 직접 해봐야겠죠? ㅋㅋㅋ 다행히도 지금 이 시대에는 여러가지 플랫폼으로 마케팅의 진입장벽이 높지가 않기때문에 잘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에 진입한다면 분명히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두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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