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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플랫폼 비즈니스

by 비기슈 2020. 5. 27.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저자 윤상진

 블로그의 첫 리뷰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책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하루의 대부분을 플랫폼의 영향을 받는 시대에 살고있죠. 

네이버와 구글, 출처: 구글 IMAGE

 

다음과 페이스북 출처: 네이버 IMAGE
카카오톡과 인스타그램, 출처: 네이버 image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인 구글과 네이버, SNS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쇼핑몰, 개인 블로그 등 이미 수많은 플랫폼들이 자리를 잡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오늘 날 플랫폼의 영향력은  정말 방대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플랫폼 천지인 지금 이 시대에서 우리가 플랫폼을 어떻게 하면 잘 이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해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제1장: 플랫폼 비즈니스에 주목하라

1) 파레토 법칙(주력 생산품20%가 총수입의80%를 차지한다는 개념)과  상반되는 개념인 롱테일 법칙을 통해 특정한 소수의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들과 서비스들이 주류상품만큼이나 경제적인 매력을 갖추게 됨.

검색엔진과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 多

롱테일 법칙, 출처: 네이버 photo

 

2) 선순환 구조의 에코시스템이 가동된 플랫폼은 참여자들 간의 잠금 효과가 뛰어나서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ex: 페이스북보다 훨씬 좋은 sns 서비스가 나타나도 기존 회원층이 있기 때문에 user들은 쉽게 다른 sns로 갈아타지 않음)

 

제2장:플랫폼 이론과 핵심 개념

1) 플랫폼: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

플랫폼, 출처: 네이버 photo

 

2) 플랫폼의 종류

- 싱글 사이드 플랫폼: 플랫폼 사업자가 공급자와의 제휴관계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 (아이튠즈 등), C2C형태의 거래 불가 --> 공급자에 대한 플랫폼 사업자의 통제력과 교섭력이 강해야 함.

아이튠즈, 출처: 네이버 photo

- 투 사이드 플랫폼: 플랫폼 사업자가 두 개의 그룹을 연결하여 거래를 중개해주는 플랫폼 (이베이 등) ,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된 플랫폼.

이베이, 출처: 네이버 photo

- 멀티 사이드 플랫폼: 페이스북과 같이 다양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여러 그룹을 연결하여 거래를 중개해주는 형태의 플랫폼 (페이스북이라는 큰 플랫폼 안에 게임, 커머스, 광고, 문서도구 등 여러 형태의 플랫폼이 존재)

페이스북, 출처: 네이버 photo

 

3) 플랫폼 비즈니스 유형

- 중개자형: 이베이, 옥션 등 거래 중개를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 관중 동원자형: 페이스북, 구글 같이 많은 유저를 모은 뒤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 비용 절감자형: 엔진, 바디 등을 공통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플랫폼이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오픈소스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 관리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4)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

- 플랫폼은 참여자들과 께 가치를 만들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함 : 어떻게 하면 플랫폼 참여자 모두가 이익을 가져갈 수 있는가를 생각해 봐야 함. (물질적인 것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 등)

- 플랫폼은 비용절감 효과가 있어야 한다: 이용자로 하여금 홍보비용, 거래비용, 검색 비용 등의 비용을 절감해줄 수 있어야 함

-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존재하기 전보다 더욱 활발하게 그룹 간의 교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활발히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야 함)

- 플랫폼의 퀄리티를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해야 함: 플랫폼 개설 초기에는 많은 콘텐츠가 중요하지만 차츰 소비자 층이 두터워지면 콘텐츠의 퀄리티가 중요해짐.

- 누구나 따라갈 수 없는 보이지 않는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5) 플랫폼은 에코시스템(생태계)이다

구성원과 환경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스스로 유지되고 돌아가는 시스템

- 서드파티: 중소규모의 개발사나 개발자들이 주어진 규격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거나 설루션을 개발하는 것 (페이스북과 연계된 많은 애플리케이션들)

이러한 플랫폼 내의 서드파티를 통해 선순환 구조를 갖게 되는 것이 중요

- 선순환 구조 만드는 법

1) 네트워크 효과: 입소문이 중요. 이는 킬러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결국 플랫폼 초기에는 먼저 한 그룹을 끌어들여 기반을 만들어야 함. 그러기 위해서는 특별한, 거부할 수 없는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

 

 

플랫폼의 수익모델

- 거래 중개 플랫폼 (수수료):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조정자, 중간자의 역할을 해야 함. 질 좋은 상품과 콘텐츠, 서비스를 공급하도록 끊임없이 공급자를 다독여야 함. 수요자가 플랫폼에 불만을 품고 떠나지 않도록 끊임없이 고객만족 서비스를 강화해야 함.

- 광고수익 플랫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막강한 유저층을 이용하여 광고 수익을 내는 플랫폼.

*용어설명:CPC (Cost Per Click): 클릭 횟수 당 광고비 지불, CPM (Cost Per iMpression):광고 1,000회 노출 당 광고비 지급

CPC와 CPM 출처: 구글 IMAGE

제3장: 플랫폼 비즈니스를 둘러싼 패권경쟁

앱스토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의 유료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함. 어플 심사를 철저히 하여 어느 정도 물관리가 되지만 심사를 받기까지 2주 정도의 시간 소요

구글 플레이: 무료 배포를 통해 레버리지를 높이거나 브랜드 인지도 제고, 광고 수익 창출을 목적. 자유롭게 어플을 개시할 수 있는 대신 질이 낮은 상품도 있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출처: 네이버 photo

개발자 입장에서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이 주목적이라면 앱스토어를 선택, 그러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한다면 구글 플레이 적합. 우선은 스마트폰에 많이 설치되는 것이 중요하고 그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볼 수 있음.

 

디지털 마케팅: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접목한 형태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소셜마케팅: SNS를 이용한 마케팅

 

 

제4장: 이제는 소셜 플랫폼이다.

1) 플랫폼은 보다 많은 사람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가치를 개방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2) 소셜 플랫폼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플랫폼이다.

 

제5장: 플랫폼 관점으로 당신의 비즈니스를 재편하라

 

제6장: 기업의 플랫폼 비즈니스 접근 전략

1)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른 비즈니스에 비해 규모의 경제에 보다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음

이루고자 하는 것,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플랫폼 접근 전략을 수립해야 함, 또한 접근 전략을 통해 내부 구성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어떠한 위기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게 해야 함.

 

2) 기업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관점을 명확히 하라: 현재의 비즈니스를 플랫폼화 할지, 신규 사업으로 플랫폼을 구축할지 고민.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

 

1) 내부 환경:비즈니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뿐 아니라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행했을 때의 강약점을 분석해야 함 (임직원의 업무능력, 자금력 등)

 2) 외부환경: 시대에 뒤처지는 아이디어인지 너무 앞서가는 아이디어인지 분석해볼 필요 有.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는 기술의 발달, 사용자의 변화, 시장 규모 및 경쟁 구도 등의 분석은 기본.

 

3) 기업의 플랫폼 구축과 활용 전략

플랫폼 구축 전략을 수립하면서 고민해야 할 것들

 1) 사업 도메인 정하는 것.

 2) 플랫폼의 역할과 타깃 그룹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조합하여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기능 정하는 것.

3) 비즈니스 모델 구축

 

 

제7장: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 전략

 

1) 성공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조건

시장에서 막강한 지배력 행사

잠금 효과 탁월: user의 이탈 적음

선순환 구조, 상생의 생태계 구축되어 있음: 그룹과 그룹 간에 일방적으로 착취하거나 당하는 구조라면 성공한 플랫폼 아님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스스로 성장해 나감

규모의 경제 실현 가능: 가격을 낮추거나 무료로 전환하여 후발주자 견제 가능, 진입장벽 높일 수 있는 힘있음

인지도가 높아야 함: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야 함

 

2) 시장 주도적 플랫폼과 방어적 플랫폼

시장주도적 플랫폼: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플랫폼, 시장을 개척한 플랫폼이 대다수, 시장에 막대한 영향력 행사 가능, but 독점 주자가 선발주자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차별화 전략을 수립한 후 독점적 위치를 점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음.

방어적 플랫폼: 자신이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수동적인 플랫폼,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기보다는 자신의 사업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수동적 플랫폼

 

3) 플랫폼 구축 단계 및 세부 전략

도메인 선정

타깃 고객 그룹 결정

타깃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찾기

시스템 구축

 

4) 플랫폼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법론

방법론이란? 일정한 목표에 이르기 위한 길을 정하는 것

업무 진행 방법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최종 산출물의 형태 등을 명확히 규정해야 함

특히 최종 산출물에 대한 예시를 미리 보여주고 서식을 제공하는 업무의 효율에 좋음

 

*PATOF방법론: Purpose(목적), Activity(활동), Task(작업), Object(객체), Feature(기능)

목적: 사용자 입장에서 플랫폼을 이용하는 목적을 추상적으로 정의해야 하는 단계,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개략적인 목적을 먼저 정의하는 것이 중요

활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폭넓게 조사하는 단계

작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해야하는 작업을 나열하는 단계

객체: 주요한 객체를 도출하고 각 객체 간의 네트워크를 연결해 줄 핵심 매개체를 도출하는 단계

기능: 사용자의 활동이나 매개체를 통해 핵심 기능을 이끌어 내는 단계

 

5) 플랫폼의 수익모델 개발 전략

수수료 모델: 플랫폼이 거래를 중개하는 장으로서 존재하는 형태 (ex: 이베이, 아이튠즈,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등 30%의 수수료를 챙김)

수수료 모델인 이베이와 아이튠즈 출처: 네이버 photo
수수료 모델인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 출처: 네이버 photo

라이센스 모델: 소프트웨어에서 많이 채택하는 수익모델,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저작권, 특허권, 상표권 등 무형의 재산권을 사용하도록 허가하고 라이센스 비용을 받을 수 있음.

유료화 모델: 플랫폼 자체를 유료화한 수익모델 (보통 특정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는 것이 대부분)

아이템 판매 모델: 플랫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판매하는 수익모델 (ex: 페이스북의 소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징가)

광고모델: 사용자가 많아지며 두터운 유저층을 이용한 광고모델 (구글, 페이스북 등)

광고모델인 구글과 페이스북, 출처: 네이버 photo

제휴 마케팅 모델: 광고대행사를 거치지 않고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가 광고를 가져다가 게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원 (ex: 웹사이트 운영자가 아마존의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한 이후 웹사이트에 아마존으로 연결되는 여러 링크, 베너, 상품을 올리고 이런 링크, 배너 등을 통해 아마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책이나 상품을 구매할 경우 웹사이트 운영자는 판매 수익의 일정 부분에 대한 커미션을 받음)

제휴마케팅 모델인 아마존과 쿠팡, 출처: 네이버 photo

6) 플랫폼 활성화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자는 플랫폼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플랫폼 참여자의 니즈를 잘 충족시켜줘야 함. 또한 타깃 그룹을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장치도 마련되어 있어야 함.

*웹툰 배경 공유 플랫폼에서의 핵심 그룹= 배경을 만드는 작가들 (개발자)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우는 개발자 커뮤니티가 핵심 그룹일 것으로 판단하고 지원 아끼지 않음. (금전적 보상, 개발 툴 무료 제공, 다방면에 걸친 인센티브 제공)

핵심 그룹층 확보되면 킬러 콘텐츠 확보 중요

킬러 콘텐츠 확보되면 플랫폼 참여자들이 참여하고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함. 또한 플랫폼을 참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심어줘야 함.

 

제8장: 성공을 향한 플랫폼 참여 전략

1) 소셜 플랫폼 활용전략

소셜 커넥트를 이용해 페이스, 트위터, 구글 회원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자신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개방하는 것

소셜 플랫폼을 통해 입소문이 나도록 해야 한다.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와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케팅을 잘하기위해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활용해야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여러분도 관심있게 공부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앞으로 제 블로그에 플랫폼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들을 주기적으로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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